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남성 테스토스테론 성공학'…강력한 성취행동 동기부여

by Dragon Massage(D.M.) 2023. 2. 9.
반응형

남성의 테스토스테론은 사회적 지위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동기시스템에 관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자원이나 욕구, 번식 등의 성공 요건을 쟁취하기 위해 진화학적으로 인간은 문제에 대해 접근/회피 두가지 대응동기를 가지게 되는데, 테스토스테론은 접근 동기를 강화시켜주는 것으로 연구됐다. 

 

사회적 관계를 사회적 위협을 뜻하는 사람의 분노 표정에 대한 반응에서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낮은 불안수준을 보였고 회피하지 않고 대응하는 접근행동을 드러냈다.  공격성과 친사회성을 조절하며 사회적 지위를 획득 또는 유지하는 능력과도 연관성이 조사됐다.

 

과유불급이라고 과도한 수준의 테스토스테론은 동기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다시 중독이나 위험행동에 비상등이 켜질 수도 있다. 그 외 각종 신경정신과적 질병에 대한 취약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사이코패스의 주요한 원인인자 주 하나가 바로 테스토스테론이기도 하지만 결국 테스토스테론은 문제상황에서 희망과 노력이라는 개념을 대하는 주체의 가치관과 환경적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성공의 강력한 동기부여 호르몬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겠다.

 

 

행동심리학에 드러난 테스토스테론의 행동접근 동기부여 

 

처발보다 보상을 따라가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뇌에서 도파민 분비를 촉진하고, 코르티솔 호르몬을 낮춰 불안도를 감소시킨다. 곧 이는 보상을 향한 행동에 접근할 확률을 높여준다고 하겠다. 

 

'테스토스테론이 접근/회피에 영향을 주는 방식'이라는 경성대학교에서 보고된 연구결과는 기존 인지, 정서적 기능에 끼치는 영향 외에 테스토스테론이 행동학적인 접근/회피 경향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해 기술했다. 

 

연구에 따르면 동기체계는 크게 행동접근체계(접근동기체계)와 행동억제체계(회피동기체계)로 나뉜다. 연구는 얼굴표정을 사회적 자극이라고 전제하고 실험대상에 분노와 공포를 나타냄으로써 테스토스테론의 활성화 정도를 가늠했다.

 

인간의 표정이란 진화심리학상 위계적 사회시스템에서 직접적인 대결의 위험없이 암묵적으로 위계질서를 확립하고 구성하기 위해 진화되어 온 지배-순종 메커니즘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실험에서는 대상자가 얼굴에 주의를 기울인 시간을 측정하는 주의편향점수를 측정했다.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가진 대상이 분노얼굴에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이 더 길었고, 분노수준이 낮은 사람들은 분노보다 불안을 경험하고 분노얼굴을 회피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좌측 전전두피질은 긍정적 정서와 접근동기에 관여하고, 우뇌 전전두피질은 회피동기에 주로 관여하는데 실제 뇌파기록장치(EEG)에서는 분노를 경혐한 참가자들의 좌뇌전전두피질이 더 크게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은 덧붙여 공포얼굴에 대한 반응결과도 추가했는데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높은 사람은 분노얼굴과 달리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의 상대적으로 적어 낮은 주의편향을 나타냈다. 테스토스테론은 불안과 공포를 감소시키는데 이는 경계반응이 낮고 위험을 회피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상대적으로 공격과 도발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고 후속행동을 결정하는데 더 반응적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반면 참가자들은 행복이나 기쁨을 나타내는 중립얼굴에 대한 반응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뇌 성장과 활동을 끌어내는 테스토스테론/ 신경생리학적 관점

 

신경생리학적으로 살펴보면,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은 도파민성 뉴런에 작용하고 분비를 촉진시키고 이는 보상민감성을 높여 행동접근성을 고취시킨다. 테스토스테론 처지는 피질과 피질하 영역들간의 기능성 상호간섭을 감소시켜 회피에서 접근으로 행동경향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 위협에 자기조절과 충동성을 제어하는 안와전두피질과 공격성 등 정서적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편도체 간의 연결신호가 약화됐다. 또 생리적 반응을 조절해 땀분비와 심장박동을 조절하는 교감신경계에도 영향을 끼쳤다.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높은 실험집단에서 부신·뇌하수체·뇌시상하부 등 코르티솔 분비와 관련된 기관의 스트레스 자극에 대한 호르몬 분비가 적게 나타났다.

 

이에 대해 사회적 위협 자극에 대해 테스토스테론이 분노, 불안을 조절하여 행동적 접근/회피 경향성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고 논문은 평가했다. 이것은 단지 사회적 자극에 대한 접근/회피라는 행동동기에 대한 호르몬이 미치는 경향성을 말하는 것으로, 정서적 판단의 바탕이 되는 기본값에 대한 신경생리학적 결과치라는 것이지, 테스토스테론이 단순 자극에 대한 반응이며 환경에 대한 가치판단은 다른 뇌 구역의 몫일 것이다.

 

이 밖에 신경학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은 인지 및 정서와 관련해 뇌 활동에 '플러스'효과를 낸다. 기저테스토스테론이라고 출생전부터 보상과 정서조절 관련 신경회로 발달에 영향을 준다. 실제 청소년기 성호르몬의 급등의 동기회로를 구성하고 있는 뇌 영역(복측선조체, 편도체, 전전두피질 일부)의 재조직화에 영향을 미치고 관련신경처리에 영향을 준다. 

 

 

변동성을 지닌 테스토스테론…건강한 주체, 환경과 잘 맞아야 '시너지'

 

테스토스테론은 자극에 반응할 뿐만 아니라 수반된 환경과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을 지닌다.

 

분노얼굴 실험 후 주의를 기울인 군에서 전반적으로  참가자들의 호르몬 수준이 높아졌고, 회피군에서는 수치가 낮아져쓴데 즉 사회참여자가 사회적 지위나 자원으로 놓고 경쟁하는 과정에서 승패라는 우위의 결과에 따라 테스토스테론의 수준은 역동적으로 변동한다. 나아가 패자가 도전을 준비하는 접근의 마음을 가지게 되면 호르몬은 다시 증가한다. 접근/회피 연관성을 따지기에 앞서 테스토스테론은 기본적으로 남녀를 불문하고 우위경쟁이나 짝짓기 행동과 같은 동기화된 행동이 필요할 때는 증가한다. 

 

또 사회적 경쟁구도 속에서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데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지위가 도전받을 수 있다고 지각할떄 분노반응으로 공격적인 접근행동을 많이 하지만, 자신이 사회적으로 우위에 있거나 지위를 높일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각할 떄는 친사회적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제안자일 경우 공정한 제안을 더 많이 하는 반면, 응답자일 경우엔 불공정한 제안을 더 많이 거절했다.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상대의 거부를 줄여야 하기 떄문에 상대적으로 공정한 제안을 하게 되는 것이다. 보상을 얻거나 유지하기 위한 남성의 본능에 충실한 호르몬이 테스토스테론이라고 볼수 있겠다. 

 

하지만 사회적 지위 위협이 있을때 테스토스테론은 공격적인 우월 행동을 촉진한다. 사회적 지위가 낮거나 보상의 쟁취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다면 이들의 높은 접근 경향성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여러 위험행동으로 표현될 가능성을 높인다. 암울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힘들다고 판단할 때, 음주, 흡연, 도박, 약물, 게임, 스마트폰 중독 등에로의 접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사이코패스의 원인이자 유지요인이 낮은 처벌 민감성과 높은 보상 의존성이라는 측면도 지나친 테스토스테론 수준과 연관이 있다. 사이코패스의 공격성은 기본적으로 보상에 대한 목표지향적 욕구(돈, 성, 권력)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란, 혹은 그런 환경에 놓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이코패스는 사회적으로 기대 이상의 긍정적 성과들을 낼 수 있고 전쟁같은 위기상황을 타개하는 영웅들의 캐릭터와도 일치하는 경우도 많다.  

 

전반적으로 개인의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사회적 성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바람직한 분노는 희망을 촉발시켜 부정적 상황을 바로잡기 위한 개인의 노력을 촉진할 수 있다. 분노를 유발하는 동일 환경에서 노력을 통해 보상을 쟁취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것와 노력이 쓸모없다고 지각하는 것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전자의 경우 좌뇌 전두피질이 활성화됐는데 분노를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기대와 관련이 있는 분노는 높은 대처 잠재력, 목표 회복 가능성, 파워, 효능감과 관련이 있는 희망이라는 긍정적 정서를 촉발시킬 수 있고, 다시 이는 부정적인 상황을 바로잡기 위한 개인적 접근행동인 노력을 촉진시킬 수 있다. 테스토스테론이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분노를 유발하는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자신들이 노력해서 보상을 쟁취할 수 있다고 자각하는 경우는 이들의 공격적인 우월행동이 사회적 성공을 쟁취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